하지정맥류 수술 환자분들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환자 (1)

이음하지외과 2024-07-08 14:06 조회수 아이콘 73





안녕하세요

이음하지외과 원장 김동혁 입니다.


2009년부터 하지정맥류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정말 많은 환자분들의 하지정맥류 수술을 해드렸습니다.


이 많은 환자분들 중에 내가 이 분을 위해서 외과의사가 된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감히 들게 하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그 환자분들중에 몇 분의 이야기를 해 볼 까 합니다.

 

 이 환자분의 하지정맥류는 사진에서처럼 오른쪽 허벅지 안쪽과 무릎 종아리에 손가락 크기만하게 위치해있습니다.

그리고 무릎주변 허벅지 안쪽으로는 다른 하지정맥류 환자와 다르게 화상으로 인한 비후성 반흔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진행이 될 때마다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나 주위 조직들과 유착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환자 경우는 하지 정맥류자체의 주변 조직과의 유착뿐만 아니라 화상으로인한 두껍고 딱딱해진 비후성 반흔까지 있어서 유착이 더욱 심하여 치료가 더욱 더 어려운 케이스였습니다.


무릎 주위를 보시면 어느 부분이 하지정맥류 인지 정확히 구분이 잘 되지  않아 보입니다.

 

 이 환자분의 치료계획을 세울 때 2가지를 염두 해 두었습니다.

 

첫 번째는 통증 없이 치료를 해 드리자였습니다.

이 환자분은 화상이라는 아픈 기억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두 번 다시 오른쪽 다리에 아픈 기억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 했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수술 자국을 남기지 말자였습니다.

화상 때문에 오른쪽 다리에 화상 흉터가 있는데 하지정맥류 치료한다고 절개 자국을 크게 남기기는 정말 싫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정밀하게 수술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혈관초음파 검사가 중요합니다.

초음파검사를 할 때 하지 정맥류와 연결되어 있는 정상혈관들의 위치를 하나라도 빠지지 않고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 치료는 진단하는 의사 따로 수술 하는 의사 따로 보다는 진단부터 수술 그리고 수술 후 진료도 한 의사가 주치의처럼 연속성 있게 진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 후 모습을 보시면

하지 정맥류가 수술 자국도 없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걸 볼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말끔하게 치유된 다리를 보시고 좋아하시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제 수술을 받으신 환자분들이

건강해진 다리로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